Game Programming/Game Engine

Unity3D :: Google Play Game Service (구글 플레이 게임 서비스 연동) #1 기본 설정

VallistA2015. 4. 2. 00:11

스마트폰 게임중에 구글 스토리보드에 연동이 되어 게임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들이 많다.

게임 데이터 저장 및 리더보드 등으로 업적 연동 등 여러가지를 할 수 있다.

또, 클라우드 서버를 통해서 네트워크 연동을 통한 게임을 만들 수도 있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좀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사용하는게 좀 꺼려질 수도 있다.


먼저 다운로드를 받아야 한다.


Play game plugin for unity (유니티용 구글 플레이 서비스)

https://github.com/playgameservices/play-games-plugin-for-unity



<사진 1: 플레이 게임 플러그인>

위의 링크로 들어가서 Download ZIP을 눌러서 받는다.


다운로드를 받았으면 적절한 위치에 넣어두고 Unity로 이동해서 Release APK를 뽑도록하자.


Unity Release APK 뽑기 : 

http://vallista.tistory.com/entry/Unity3D-Unity-Keystore-Release-Mode-%EC%9C%A0%EB%8B%88%ED%8B%B0-%ED%82%A4%EC%8A%A4%ED%86%A0%EC%96%B4-%EB%A6%B4%EB%A6%AC%EC%A6%88-%EB%AA%A8%EB%93%9C


다음은 웹에서 구글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개발자 콘솔로 가도록 하자.

https://play.google.com/apps/publish

위의 홈페이지로 이동한다.


그 다음 어플리케이션을 등록한다.


<사진 2: 새 애플리케이션 추가>


그리고 새 어플리케이션 추가를 누른다.



<사진 3: 제목을 쓰고 APK 업로드 한다.>

그리고 APK 업로드와 제목을 쓴다.

APK 업로드는 아까 Unity로 뽑은 릴리즈 APK를 사용한다.


<사진 4: 스토어 등록정보 설정>


<사진 5: 릴리즈한 APK 등록>


<사진 6: 서비스 및 API 에서 구글 플레이 게임 서비스를 등록한다>


<사진 7: 서비스 및 API 구글 플레이 서비스 에서 약관 등록>



구글 플레이 게임 서비스 에서

아래 사진과 같이 설정한다.


<사진 8: Google Play 서비스 셋팅>


앱 이름과 어떤종류의 게임인지 설정한다.


그러면 이제 아래와 같은 카테고리를 가진 페이지가 생성된다.


<사진 9: 카테고리 생성됨>


그 다음 게임 세부정보와 테스트 정보를 다 채우고 

테스트에서 테스터 추가로 계정 추가를 한다.


테스트에서 


<사진 10: 빈 하얀 화면>


이러한 하얀 화면이 나오면 
http://vallista.tistory.com/entry/Tip-Authorise-your-app-now-enabled-popup-%EC%A7%80%EA%B8%88-%EC%95%B1-%EC%8A%B9%EC%9D%B8-%ED%8C%9D%EC%97%85%EC%9D%B4-%EC%95%88%EB%B3%B4%EC%9E%84


이 링크로 이동해서 해결을 해보면 될 것이다.


그 다음 아래 사진과 같이 제목 아래의 앱아이디를 복사한다.

그 후 유니티로 이동한다.


<사진 10: 아이디와 아래 앱 아이디>


그 다음 설치 했던 Play-games-plugin-for unit-master 폴더의 current-build 폴더로 들어가서 GooglePlayGamesPlugin-0.9.15 유니티 패키지를 임포트 해서 자신의 프로젝트에 넣는다.


<사진 11: 유니티 패키지>


그 다음 패널에 생긴 Google Play Games 에 Android SetUp을 누른다.


<사진 12: 유니티 패널 -> Google Play Games 의 Android Setup>


팝업이 나오면 거기서 복사했던 앱 아이디를 붙여넣고 셋업을 누르면 된다.


<사진 13: 유니티에서 나온 팝업에 붙여 넣기>


성공하면 아래와 같은 팝업이 나오게 된다.


<사진 14: 성공 팝업>



 

* 최신버전에서는 위치가 변경됨

 

 

 

여기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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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13일 수정


기존의 셋업방식이 틀림에 따라서 우리도 수정을 해줘야 한다.

방식은 아래와 같다.




먼저 저 위치로 가서 셋업을 누른다.




그러면 이러한 팝업이 나오는데. 위부터 순서대로 1, 2, 3 으로 설명을 하겠다.


1) Constants class name


이 빈칸에는 자신의 게임프로젝트이름.만들어질클래스이름 을넣으면 된다

ex) Test.TestClass


왜 이렇게 넣는지에 대한 이유는 2번 과 같이 설명을 한 후 아래에서 설명을 하도록 하겠다.


2) Resources Definition


이 빈칸에는 우리가 만들어놓은 업적등의 리소스 가져오기를 통해서 가져오면 된다.




위의 사진에서 업적 아래 리소스 받기를 통해서 스크립트가 나오면 그 스크립트를 넣어주면 된다.




위의 스크립트를 복사해서 넣어주도록 하자.


다 넣으면 아래와 같이 구성이된다.



위와같이 넣는 이유는 구글에서 업적 및 모든 리소스들을 2번째 칸에서 넣게 하는데, 이렇게 넣게되면 위에 지정했던


게임프로젝트이름.만들어질클래스이름


이 형식에 맞춰서 클래스가 만들어진다. 대충 형식은


namespcae 게임프로젝트이름

{

static class 만들어질클래스이름

{


}
}


으로 만들어지며 2번째 칸에서 만들었던 리소스가 클래스 이름 하위로 들어가서 static 전역 클래스가 되어 글로벌로 불러올 수가 있어 더욱 편해진다는 생각이겠지만 구글은 생각이 없나보다. 이게 더 불편하다.


3) Web App Client ID (Optional)


이것의 경우에는 웹의 API를 추가를 해줘야 한다.

사진을 보자




게임 세부정보 > API 콘솔 프로젝트의 연결되어있는 파란색 폰트를 클릭한다.


그럼 이동을 하게 되는데 아래로 가면된다





여기로 가서 클라이언트 ID를 복사해서 세번쨰에 붙여넣어주면 된다.




다 되면 이렇게 꽉 꽉 차게 된다.


저기서 Setup을 눌러주면 된다.


눌러주면 아래와 같이 만들어진다.




Test의 TestClass가 만들어졌다.

들어가보자.



이렇게 만들어지게 되어.


다른곳에서 Test.TestClass. 해서 가져올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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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llis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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