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Programming/Rendering

DX 9 :: 기본 윈도우 생성

VallistA2016. 2. 12. 17:32

DX 관련 글


기본 윈도우 생성 : 클릭

윈도우 생성 : 클릭

리얼타임 메시지 루프 : 클릭

Direct3D 시작 : 클릭




API와 관련된 글이지만, 기본적으로 DX를 셋팅하기 전 윈도우를 제작을 해야 그 위에 렌더러를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여기에 올리는 것이 좋을것 같다고 판단되어 여기에 올린다. 이 글에서는 C++ 11 Feature를 사용을 하므로 모르는 문법의 경우 C++ 11 Feature을 검색해서 찾아보는 것도 한 방법일 듯..




0. 설치

 

 0-1) SDK


 DX를 사용하기 전에 앞서 설치를해야한다.


 https://www.microsoft.com/en-us/download/details.aspx?id=6812

 이 사이트로 가서 DX를 설치하도록 하자.


 0-2) Tool


 필자는 Visual Studio 2015 Community version이다.


 https://www.visualstudio.com/ko-kr/products/visual-studio-community-vs.aspx

 무료니까 이것을 쓰도록 하자.

 


1. 설정


 DX를 기본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환경설정이 필요하다. 그 설정에 대해서 적어보도록 하겠다.

 

 1-1) Include 파일과 lib 파일

 

 dx 파일에는 수많은 Library 들이 있는데 그 것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h 파일과 cpp 파일, dll등을 가져와서

 현재 프로젝트가 소스들을 읽어들일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파일들을 등록을 해줘야 하는데

 하나하나씩 등록하는건 어렵다보니, Visual Studio에서는 한개씩 할수도있고 폴더 째로 할수도 있게 만들어놓았다.

 

 우리는 폴더를 등록하는 방법으로 할 것이다.

 방법은 아래와 같다.


 1-2) 파일 이동


 dx 를 설치한 폴더로 가서, Include와 Lib 를 통째로 자신의 프로젝트 로 이동하도록 한다.

 




 Library 안에 include와 lib를 들고왔다.


 1-3) 경로 설정


 


 

 프로젝트를 생성 한 후, (Empty Project) 오른쪽 클릭을 하여 맨 아래 Properties 를 누르도록 하자.


 그 다음 아래 사진과 같게 해준다.

 


 C/C++ 의 Additional Include Directories



 Linker의 Additional Library Directories



 마지막은 Linker -> inpue의 Additional Dependencies인데, 추가해줄 것은 아래와 같다.

 

 d3d9.lib

 d3dx9.lib

 winmm.lib


 3개를 추가해주면 되겠다.



2. 메시지 박스로 Hello World 띄우기


Source Code



메인 함수를 저렇게 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아래 참조


링크


기본적인 윈도우에서 팝업을 띄우는 예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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