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Programming/Game Engine
Unity3D :: Google Play Game Service (구글 플레이 게임 서비스 연동) #2 로그인 및 매니저 클래스 만들기VallistA2015. 4. 5. 23:56
이번 구글 플레이 게임 서비스는 로그인 및 매니저 클래스를 만들어 볼 것이다.
만들기에 앞서 우리는 구글 플레이 서비스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절차를 밟아야 한다.
1. 안드로이드 SDK를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 안드로이드를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이유는 "zipalign.exe" 가 없다는 에러가 나올수 있기 때문이 첫 이유이다.
- 그 다음 Google Play Game Service를 다운로드 하여아 한다.
아래부터는 사진으로 자세한 설명을 한다.
<사진 1: 안드로이드 SDK를 열고 SDK Tools, Platform-tools를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하고 SDK Build-tools 를 전부 다운로드>
<사진 2: 밑으로 내려서 Google Play services 다운로드 한다.>
사진과 같이 따라했다면 다운로드하는 과정을 끝낼 수 있다.
2. Android SDK 폴더 > build-tools > 최신 버전 폴더 > zipalign.exe 를 Android SDK 폴더 > tools 폴더로 옮긴다.
이 과정을 하는 이유는 혹시라도 모를 zipalign.exe 오류를 잡기 위해서이다.
<사진 3: build-tools 의 최신 버전 폴더, 맨 밑의 zipalign을 복사하면 된다.>
<사진 4: build-tools와 tools 두 가지 폴더를 유의해서 보면 된다.>
3. extras > google > google_play_services > libproject > google-play-services_lib 폴더 전체를 복사한 다음,
유니티 프로젝트 > Assets > Plugins > Android 에 복사한다.
이 과정을 하는 이유는 Google Play service의 리소스 파일들과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다.
<사진 5: 필자는 테스트를 위해 test 라고 유니티 프로젝트를 지엇다.>
이로써 기초 library 복사가 끝낫고 에러를 미연에 방지를 하였다.
그 다음 우리가 할 작업은 로그인을 만들어 보는 것 이다.
4. 유니티로 이동해서 스크립트를 하나 작성한다.
필자는 GPGS 사용을 전 범위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싱글톤이라는 용법으로 빼버렸다.
먼저 소스를 보도록 하자.
싱글톤 소스
메인 GPGS 매니저 소스
InitializeGPGS()는 말 그대로 GPGS를 초기화 하는 함수이다.
GPGSMng.GetInstance.InitalizeGPGS(); 를 Start 나 Awake 때 실행을 시켜주면 된다.
LoginGPGS() 는 로그인을 하는 함수이다.
버튼이나 어느 특정한 때에 불러주면 된다.
이 함수는 로그인이 안되어 있을때만 되므로 중복 호출될 위험이 없다.
LoginCallBackGPGS 는 결과를 산출하는 콜백함수다.
LogoutGPGS() 는 로그아웃 하는 함수이다.
이 구문은 게임을 끄거나, 버튼을 눌러 로그아웃 할때 호출해주면 된다.
GetImageGPGS() 는 사용자의 프로필 이미지를 가져오는 함수다.
사용법은 아래에 후술하겠다.
GetNameGPGS() 는 사용자의 이름을 가져오는 함수이다.
사용법은 아래에 후술한다.
이 매니저의 사용법을 설명한다.
필자는 버튼역할을 하는 스크립트를 하나 만들어서 거기다가 사용하였다.
해당과 같이 만들어 쓰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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