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Rhythm game
[리듬게임 강좌 - 공지] 개발 관련VallistA2015. 6. 11. 00:15
지난번 강좌에선 리듬게임에서 기초적으로 필요한 BPM등을 알아봤습니다.
물론 앞의 강좌로 가면서 BMS, 노멀한 리듬게임등 여러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본격적으로 개발에 관련된 내용으로 들어갈 예정입니다.
그러기 전에 앞서 우리는 여러가지 개발 툴과 엔진이 있는데, 그 중에 무엇으로 개발을 할 것인가가 상당한 이슈가 될 것입니다.
필자는 아래의 것들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픽 엔진
- DirectX 11, 9
- OpenGL ES 3.0 / 4.0 (?)
게임 엔진
- Unity3D
- Cocos2d-x
많은 프로그래밍을 하는 사람들이 DirectX나 OpenGL등 네이티브 API를 이용한 게임에 대해 찾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좀 더 네이티브한 것을 파서 렌더링 파이프 라인이나 쉐이더등 복합적인 정보를 얻기 위함이겠죠 ^^
하지만 native API로 사용한 소스들은 오픈 소스에 대한 정보가 매우 없습니다.
더군다나 없는 리듬게임 소스인데 오픈소스는 더욱 없으니 답답한 분들이 계실 겁니다.
그래서 Graphics API를 사용한 리듬게임을 차후에 집필 예정입니다.
스마트폰 시장이 커감에 따라서 크로스 플랫폼 엔진이 대세가 되어갑니다.
크로스 플랫폼 엔진인 Unity3D와 Cocos2d-x 두개는 최근 가장 많이 쓰는 엔진들 입니다.
2D 쪽에서는 Cocos2d-x로 구현하는 편이 안전하고 Unity3D는 둘 다 복합적으로 쓰이는 편입니다.
다만 이 두 개의 정보도 넷상에서 정말 없습니다..
물론 이 두 개에 대한 소스코드도 오픈 소스로 집필 예정입니다.
그래서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해서 굉장히 고민을 해보고 프로젝트를 조금의 시간동안 구상을 해보았습니다. (다음 강좌가 늦어지는 것도 이런 탓.)
Cocos2d-x의 경우에는 이미 프로젝트를 배포중에 있기 때문에 따로 배포하지는 않겠습니다.
먼저 저희는 Unity3D를 이용해서 리듬게임을 제작해 볼 것입니다.
그 다음 바로 렌더링 엔진으로 가도록 하겠습니다.
DirectX 9 -> 11 순으로 연재 예정이며
그 다음 OpenGL로 갈 것입니다.
앞으로의 예정에 관한 글이며 리듬게임 관련된 내용은 있지 않습니다.
다음 강좌에 뵙겠습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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